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효능과 부작용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 해보기

by 푸디스세상 2021. 4. 22.

추운 겨울에 제일 즐겨먹는 음식 중 하나는 고구마입니다.

여러분은 찐 고구마, 구운 고구마, 삶은 고구마 중 어떤 고구마를 좋아하시나요.? 저는 다 좋아합니다.ㅎㅎ

고구마는 그냥 섭취하면 물리기 때문에 김치랑 같이 섭취하면 물리지도 않고 맛있더라고요.

 

고구마는 가지목 메꽃과에 속하는 대표적인 구황작물로 아메리카 대륙 열대지역이 원산지이나 열대와 따뜻한 온대지방에서 널리 기른다고 합니다. 고구마는 가을에 제철을 맞는 작물로 척박한 땅에서도 잘 자라기 때문에 옛날에는 추운 겨울에 가난한 서민들의 배고픔을 해결 주었던 구황 작물 중 하나였습니다. 지금은 고구마를 활용하여 다양한 요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음식이죠.

 

오늘은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 총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1. 고구마 효능

2.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효능

1. 변비 예방

고구마 효능으로 변비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고구마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물성 섬유는 수분 함량이 많고 소화가 잘 안되기 때문에 대장 운동을 활발하게 만들며 장 속의 세균 중 이로운 세균을 늘려 배설을 촉진합니다. 또한 고구마의 얄라핀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고구마를 잘랐을 때 단면에 묻어 나오는 흰색 유액 성분으로 장 연동 운동을 촉진하고 배변을 부드럽게 도와준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변비에 시달리시는 분들은 고구마를 드시면 변비 해결이 된답니다.

 

 

2. 눈 건강

고구마에는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었어 시력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합성에 필요한 전구물질로 시력을 개선해주고 야맹증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망막을 보호해줄뿐더러 안구 건조증에 도움이 되므로 고구마 효능으로 눈 건강 및 시력 보호, 야맹증 예방이 됩니다.

 

 

3. 성인병 예방

고구마에 들어있는 영양소 중 하나인 베타카로틴은 항산화 효과가 뛰어나 체내의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암을 비롯한 각종 질병을 예방합니다. 또한 고구마는 알칼리성 식품으로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체내 나트륨 배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물성 섬유질이 콜레스테롤을 배출해 혈관을 깨끗하게 하며 뇌졸중이나 고혈압과 같은 혈관 관련 질환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판토텐산 성분은 스트레스와 싸우는 코르티솔 분비를 촉진하여 혈압 상승을 막아 고혈압의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4. 면역력 강화

고구마 효능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체계를 강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C 성분은 혈액 순환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바이러스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4. 피부미용 및 노화방지

고구마 한 개 먹으면 하루에 필요한 비타민C가 충족될 정도로 고구마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비타민C 외에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클로로겐산을 함유하고 있어 주근깨나 기미 등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각종 비타민을 다양하게 함유되어 있고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고구마에는 노화를 막는 비타민E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다양한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고 핏속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 노화방지 효과에도 탁월합니다.

 

5. 다이어트

고구마 효능에는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하는 분들은 식사 대신 고구마를 드시는 분들을 보신 적이 있을겁니다. 고구마는 체내 수분과 나트륨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리 몸에 필요하지 않은 수분과 나트륨을 배출시키고 우리 몸의 붓기를 줄여주는 효과도 있어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의 열량은 100g 당 128kcal로 포만감이 강하며 고구마를 굽거나 삶고 쪄 먹으면 장내에 좋은 균을 증가시키는 난소화성 전분이 생성되는데요. 이 난소화성 전분은 열량과 지방 지수가 낮고 단백질, 비타민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체중감소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 과다 섭취 시 신장결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 있는 물질들이 돌과 같은 형태로 굳어져 콩팥 안에 침투해 여러 가지 합병증과 고통을 일으키는 질환인데 주원인은 칼슘과 옥살산 나트륨입니다. 그러므로 고구마에는 옥살산 성분이 풍부해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적당량만 섭취하도록 합니다. 또한 고구마에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지만 과도하게 섭취 시 당분과 당질이 풍부해 혈당지수를 높이게 됩니다. 당뇨 환자의 경우에는 1일 섭취량을 1개 정도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구마의 단 맛은 위 점막을 자극해 위산 분비를 촉진해 위산이 식도로 역류를 해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시는 분들은 적당량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를 섭취하면 우리 몸에 좋은 도움이 되므로 단 너무 많이 섭취하시면 부작용이 생기니 주의하셔서 드시는 것이 좋으며 지금까지 고구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을 보시고 도움이 많이 되셨으며 하며 좋은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