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효능과 부작용

딸기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자

by 푸디스세상 2021. 4. 28.

봄에 가장 대표적인 과일 중 하나는 바로 딸기입니다. 딸기는 디저트에 많이 올려져 있으며 상큼하면서도 달달하고 맛있는 과일이죠.ㅎㅎ 또한 딸기는 다양한 음식으로 쓰일 수 있으며 딸기잼, 딸기 우유, 딸기 케이크 등 인기가 많은 과일이기도 합니다.

 

딸기 제철 시기가 겨울 또는 여름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사실 딸기 제철은 입니다.

3 ~ 5월에 많이 나오며 5월 하순경쯤 되면 끝물이며 통상적인 딸기는 4 ~ 5월경이 제철이고 하우스 딸기는 1 ~ 2월에 많이 나옵니다.

 

딸기를 좋아하시거나 즐겨드시는분들 위해서 딸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딸기 효능

2. 딸기 부작용

 

 

딸기 효능

1. 눈 건강

딸기 효능에는 눈을 건강하게 해 줍니다. 딸기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안토시아닌은 망막에 있는 성분이 매우 훌륭한 기능이므로 시력을 보호를 하고 눈에 피로를 풀어주게 만들어줍니다. 더불어 이미 떨어진 시력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안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백내장 역시 어느 정도 막아주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참고로 선명한 딸기색을 띨수록 안토시아닌 함유량이 많다고 하니 특히 요즘에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보는 시간이 길어져 많은 사람들이 눈의 피로감을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딸기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2. 피부미용

딸기의 비타민C 함량이 100g당 80mg 정도로 다른 과일에 비해 많은 편입니다. 비타민C는 멜라닌 생성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며 기미, 잡티, 트러블로 인해 색소침착을 막아줍니다. 또한 피부에 매우 좋으며 주름을 방지하고 피부를 탱탱하게 유지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딸기에 함유된 피세틴 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므로 피부 세포에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따라서 딸기 효능에는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탁월합니다.

 

 

3. 면역력 강화

딸기에는 비타민C, 라이코펜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감기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을 예방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라이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방지하며 심혈관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이 영양 성분들 덕분에 면역력이 강화돼 더욱 튼튼해지는 것입니다. 면역력은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주는 건강 방패이므로 딸기를 꾸준히 먹으면 면역력이 강화되어 췌장암, 대장암, 위암 등 항암효과가 있다고 하니 우리 몸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4. 다이어트

딸기는 90%가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단백질, 칼륨, 철, 비타민C 등 외에도 영양소가 풍부한 과일입니다. 딸기는 낮은 칼로리를 형성하고 있으며 지방이 없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또한 딸기는 열량이 낮아 식사하기 전에 섭취하면 음식을 적게 먹도록 유도해주며 딸기 속의 비타민C가 신진대사의 활동을 촉진해 많은 열량을 소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 성인병 예방

딸기 효능에는 성인병을 예방해주기도 합니다. 딸기에는 섬유질인 펙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펜틴이 혈관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줍니다. 또한 딸기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혈압을 떨어뜨리는 작용도 하므로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의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로 어느 연구결과에 따르면 딸기를 일주일에 3회 이상 섭취하면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32% 낮아진다고 합니다.

 

 

6. 변비 예방

딸기에는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이섬유가 있어 위에서 소화흡수를 돕고 장 운동을 원활하게 유도해서 변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식이섬유 성분은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하여 장 건강에 효과적이며 변비는 물론 설사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딸기 효능 이 외에는 철분이 풍부하므로 빈혈 예방과 안토시아닌이 풍부하므로 관절염 완화와 두뇌 건강,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므로 혈관 건강 등이 있습니다.

 

 

딸기 부작용

딸기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는 과일이므로 차가운 음식에 민감하신 분들은 많이 드시게 되면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혈액응고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아스피린을 복용하면 안 되는 분들이 딸기를 과다 섭취 경우 출혈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어린 아기에게는 알레르기 반응을 줄 수 있는 과일이므로 두통, 발진 등 부작용이 있을 경우 섭취를 급하셔야 합니다. 딸기는 칼륨이 다른 과일보다 비교적 높아 신장질환이 있으신 분들은 과다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올 수 있으니 금하시기 바라며 딸기도 당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당뇨 환자분들이나 당뇨 관리하시는 분들은 많이 드시면 안 좋다고 하니 꼭 적당량만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딸기 효능에는 정말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저는 과일 중에 딸기를 엄청 좋아해서 많이 먹어서 배 아픈 적이 기억이 남네요.ㅎㅎ 딸기는 차가운 음식이라 너무 많이 드시면 배 아프시거나 두통 등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니 꼭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딸기를 드시기 전에 딸기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살펴보시면 더욱더 맛있게 먹을 수 있으므로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