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효능과 부작용

석류 효능과 부작용 알아보기

by 푸디스세상 2021. 5. 6.

한때 "미녀는 석류를 좋아해" 음료가 유행하면서 사람들이 많이 마시고는 했는데요. 저도 옛날에 많이 마셔본 기억이 나네요.ㅎㅎ

하지만 단종이 되어서 인지라 요즘에는 찾기가 힘들어졌더라고요.

석류는 흔히 여성에게 좋은 과일로 알려져 있으며 중국 양귀비와 이집트 클레오파트라도 즐겨 먹었다고 합니다.

 

석류는 6 ~ 8cm에 둥근 모양이며 껍질이 단단하고 노르스름한 껍질을 감싸고 있으며 과육 속에는 많은 종자가 있습니다. 과육은 달콤상큼한 맛이 나고 껍질은 약으로 사용이 된다고 하며 한방에서 열매껍질을 말려 구충, 지혈, 수렴 등에 쓰였다고 합니다. 석류 종류는 단맛이 강한 감과와 신맛이 강한 산과로 나뉘며 원산지는 서아시아와 인도 서북부 지역이며 한국에는 고려 초기에 중국에서 들어온 것이라고 합니다. 석류는 생으로 먹을 수 있고 차로 끓여 마시거나 즙을 내 먹을 수 있습니다.

 

여성에게 좋은 과일인 석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석류 효능

2. 석류 부작용

 

 

석류 효능

1. 갱년기 완화

여성들은 나이가 들면 갱년기가 오게 됩니다. 갱년기 증상은 식은땀, 안면홍조, 손발 저림, 우울증, 불면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갱년기에는 여성 호르몬을 보충해주고 갱년기 장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특히 석류 효능에는 갱년기에 완화에 도움이 되는데요. 석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라 불리는 엘라그산이 풍부하며 수용성 비타민을 함유해 여성의 전반적인 건강 관리갱년기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피부 미용

석류 효능으로는 피부 미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석류에 함유되어 있는 에스트로겐과 탄닌, 각종 비타민이 피부 주름 완화피부 탄력, 피부톤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 세포의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 제거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석류를 자주 섭취하면 피부 미용에 아주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면역력 향상

석류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있어 세포 손상을 방지해 주며 회복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타민C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외부로부터 세균과 바이러스에 대해 저항할 수 있는 면역 체계를 강화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혈액을 정화해 주는 작용을 하고 신선한 혈개을 체내에서 생성해주어 자연 치유력을 높여줍니다. 면역력 향상뿐만 아니라 감기 예방항암효과가 있으며 암세포 성장을 막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혈관 건강

석류 효능으로는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석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라이코펜,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의 성분이 혈관에 노폐물이 쌓이는 것을 막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기 때문에 동맥경화나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질환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다이어트

석류는 열량이 낮으며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석류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이 식욕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체내 지방의 축적을 억제하여 체중조절에 도움이 되므로 따라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석류를 섭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6. 관절염 예방

석류는 관절 통증과 부기, 염증 등에 도움을 주며 관절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석류씨 추출물은 관절염 증상을 줄이고 연골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석류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므로 신체의 항염증제 효능을 하여 관절염이나 연골 손상을 일으키는 염증을 차단해 관절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석류 효능 이 외에도 타닌과 펙틴질 성분들이 에너지의 대사를 도와 피로 해소에 효과적이고 에스트로겐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탈모 예방과 폴리페놀이 기억 및 뇌와 관련된 인지적 장애에 도움을 주므로 기억력 향상에도 효과적이고 폴라보노이드 성분이 몸속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심장 건강 증진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석류 부작용

석류는 혈압을 낮출 수 있어 혈압약을 복용 중인 경우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또한 당성분이 높아 당뇨 환자인분들에게도 주의를 해야 하며 다이어트 섭취 시 경우 공복을 해결할 정도의 적은 양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석류는 휘발성 알칼로이드 성분이 있어 과다 섭취 시 호흡곤란과 신경마비, 복통 등의 부작용이 유발할 수 있으며 탄닌 성분이 풍부하므로 변비가 있으신 분도 피해주셔야 합니다.

 

석류는 특히 여성분들에게 아주 좋은 과일이니 꾸준히 섭취하시면 좋으며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량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석류 효능과 부작용을 살펴보셨다면 도움이 되셨기를. 오늘 하루 힘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