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효능과 부작용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푸디스세상 2021. 5. 3.

오늘은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알아보기 전에 오미자가 무엇인지부터 파악을 해야 되는데요. 여러분들은 오미자를 즐겨드시나요.? 저는 사실 여태 살면서 오미자를 한 번도 먹어본 기억이 없네요.

 

오미자는 덩굴성 낙엽수에 속하는 오미자나무의 열매로써 5가지의 맛인 단맛과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 등이 있어서 오미자라는 이름이 생겼다고 합니다. 속에는 붉은 즙과 불그스레한 갈색 종자가 1 ~ 2개가 들어있으며 그중에서도 신맛이 가장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술이나 화채 등의 재료로 활용하고 담금주를 만들때도 많이 사용되며 오래전부터 한방에서도 많이 사용한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를 끓여 마실 수도 있으며 오미자차는 오미자의 맛과 향을 잘 음미할 수 있는 좋은 음식입니다. 오미자에는 리그난 성분과 안토니아신, 비타민C, 단백질, 칼슘, 철 등 역시 역시 건강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 아주 좋은 음식이죠.

 

오미자를 즐겨 드시는 분들을 위해 오미자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오미자 효능

2.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 효능

1. 위 건강

오미자에 풍부하게 함유된 고미신 성분은 위액의 분비를 억제하여 속 쓰림이나 속이 아픈 증상을 완화해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미자차가 위액의 분비를 억제해 진통 작용을 해주며 각종 세균 억제 작용을 도와줍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위궤양이나 위염 등 역시 위 질환을 예방하고 그 증상을 개선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평소 속 쓰림, 통증, 메스꺼움과 같은 증세가 잦은 사람이 드시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호흡기 질환 예방

오미자 효능으로는 천식이나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관련 질환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오미자에는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요. 이 성분은 성문을 통해 우리 몸의 기관지를 좋게 바꿔줍니다. 호흡기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해주며 폐 속에 쌓여있는 점액을 제거해주며 기침, 가래, 천식, 인후염 등에 좋다고 합니다. 또한 오미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와 유기산 성분들은 기관지와 호흡기 내의 염증을 제거하는 작용을 하므로 따라서 코감기나 목감기에 자주 걸리는 사람들이 오미자를 드시면 가래와 기침을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피로 해소 

오미자에 다량 함유된 사과산과 시트르산 등 유기산 성분들은 체내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기력을 보충하고 피로를 해소는데 뛰어난다고 합니다. 심신에 안정을 주고 체내에 쌓인 피로를 풀어주기도 하며 수면 장애를 개선해줍니다. 집중을 해야 할 일이 있을 때나 피곤을 줄이기 위해서는 오미자 몇 개를 씹거나 오미자차를 마시게 되면 피로를 덜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4. 면역력 강화

오미자는 강한 항산화제인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리그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오미자에 다량 들어있는 비타민C는 신진대사를 촉진해주며 체내의 유해 독소와 노폐물 등을 배출하여 체내에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세포의 손상을 막아줍니다. 그러므로 노화를 예방하고 혈당과 혈압을 정상화시켜 면역체계를 자극하므로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5. 피부 미용 및 노화 방지

오미자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피부의 잡티와 기미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피부 속의 노폐물과 독소를 제거하는 효과가 뛰어나 피부 건강에도 많은 도움이 되며 피부를 매끈하고 탄력있게 만들어준다고 합니다. 더불어 오미자 효능에는 피부 미용뿐만 아니라 노화 방지 효과도 있으며 노화방지를 하게 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는 체내에 쌓이면 각종 질환을 수반하는 활성 공기를 몸 밖으로 배출하고 있는데 도움을 줍니다. 오미자는 피부 노화를 막는 최고의 과일이라고 불릴 만큼 피부에 아주 좋은 영향을 줍니다.

 

 

6. 치매 예방

오미자 효능으로는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오미자에 함유된 안토시아닌과 시잔드린 성분 등이 뇌 속의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주고 뇌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어 뇌의 전반적인 기능 개선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한 뇌에서 분비하는 아밀로이드 베타 펩타이드의 형성을 차단하는 능력이 있어 치매를 일으키는 알츠하이머 병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뇌세포 자극에 큰 영향력을 줘 기억력 상승에 큰 도움이 되며 집중력 향상치매 예방까지 좋은 역할을 합니다.

 

오미자 효능 이 외에도 단백질과 칼슘, 인, 철분이 함유되어 다이어트 도움과 인슐린 저항성을 낮추는 성분이 함유되어 당뇨병 예방, 시잔드린 성분이 있어 간 건강에 도움이 되고 리그난 성분으로 인해 폐경기 개선과 유기산이 풍부해 우울증 및 스트레스 해소가 있습니다.

 

 

오미자 부작용

오미자 부작용으로는 오미자는 기본적으로 따뜻한 성질이기 때문에 손발에 땀이 많거나 고열 증상이 있는 분들이 과다 섭취 경우 좋지 않다고 합니다. 또한 과다 섭취 경우 오히려 속 쓰림과 같은 위통 증상이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오미자는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어 유산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임산부들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 또는 역류성 식도염 등으로 약물 복용 중일 때는 피하시는 것이 좋으며 소화불량 등 질환이 있는 경우 역시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미자 효능에는 우리 몸에 엄청 많은 도움이 되지만 반면으로 과다 섭취 시 부작용이 생길 수 있으니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하루에 적당량을 먹는다면 부작용을 거의 없으니 적당량 기준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오미자의 효능과 부작용 포스팅을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며 하며 오늘 건강한 하루 되시길 바래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