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효능과 부작용

커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푸디스세상 2021. 5. 4.

여러분들은 하루에 커피를 몇잔씩 마시나요.?

대부분 사람들은 하루 일과를 시작하기 위해 아침에 커피를 마시거나 회사 출근하자마자 마시고는 합니다. 또한 학생들은 밤새 공부를 하기위해서 잠을 깰려고 커피를 마시고도 하는데요. 요즘에는 옛날에 비해 커피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커피는 우리나라 사람들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사람들에게도 아주 인기가 많은 식품이죠.

 

그래서 커피가 없으면 안될 정도로 카페인 중독인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커피를 즐겨마시지는 않았는데 블로그를 하다보니 옆에 커피가 있어야 집중도 잘 되고 정신이 차리면서 졸음이 방지되어 커피를 마시게 되었더라고요.ㅎㅎ

그래서 오늘은 커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먼저 커피의 유래부터 알아보도록 할게요.

 

커피는 커피나무의 열매로 볶아서 간 가루로 독특한 향기가 있어 차의 원료로 널리 이용됩니다. 커피는 6 ~ 7세기경 에티오피아의 칼디라는 목동에 의해 처음 발견되었다고 알려져있으며 에티오피아에서는 농부들이 자생하는 커피 열매를 끓여서 죽이나 약으로 먹기도 했습니다. 한국에서는 1986년 러시아 공사관에 머물던 고종황제가 처음 커피를 마셨다고 전해졌습니다. 민간에서는 독일인 손탁이 정동구락부에서 커피를 팔기 시작한 이후 1920년대부터 명동과 충무로, 종로 등지에 커피점들이 생겨나면서 소수의 사람들에게 알려졌다고 합니다. 그 뒤 8.15해방과 6.25전쟁을 거치면서 미군부대에서 원두커피와 인스턴트 커피들이 공급되어 대중들이 즐기는 기호음료로 자리잡게 되었다고 합니다.

 

커피를 즐겨드시는 분들을 위해서 커피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커피 효능

2. 커피 부작용

 

 

커피 효능

1. 우울증 감소

커피 효능으로는 우울증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커피에는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 도파민, 아드레날린 등 산화방지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우을증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우울증 감소뿐만 아니라 기분을 좋게한다고 하므로 우울할때 한잔씩 마시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2. 간 건강

간은 수백 가지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놀라운 신체 기관 중 하나입니다. 커피 속에 들어있는 카페인은 신체의 간 기능을 활성시켜주며 간 세포 활동을 촉진시키는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의 카페인 성분 외 탄수화물, 지방, 미네랄, 단백질이 간을 보호하며 단백질 일종인 조놀린 성분이 분비되면서 몸에 좋지 않은 노폐물을 걸러 간 손상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커피는 간암과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하루에 4컵 이상을 마시는 사람들은 간경변에 걸릴 위험이 80% 이상 줄어든다고 합니다.

 

 

3. 당뇨예방

당뇨는 인슐린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이루어지는 질병인데요. 커피에는 인슐린 분비 기능을 향상시키는 마그네슘이 함유되어 있어 적당량을 마시면 당뇨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하루에 커피 한잔씩 마실때 커피에 있는 폴리페놀과 콜로로겐산 성분이 당뇨 발병위험을 감소한다고 하며 폴리페놀과 클로로게산이 혈당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당뇨병뿐만 아니라 심장병과 성인병 등 따른 조기 사망 위험이 줄어든다고 밝혔습니다. 단 설탕이 들어있는 달콤한 커피보다는 블랙커피를 하루에 3잔씩 마시면 당뇨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다이어트

커피 효능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카페인은 지방 연소를 돕는 천연 물질 중 하나인데요. 카페인은 신진대사율을 높이는 결과가 있으며 카페인은 비만일 경우 10%, 마른사람은 29%까지 지방 연소를 구체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칼로리가 비교적 낮은 아메리카노를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체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는 카페인 성분이 피하지방을 에너지로 변환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운동 전 커피를 마시면 평소보다 에너지 소비량이 10% 증가해주고 식사 전에 마시면 포만감을 가져오게 되면서 음식 섭취량이 줄어들고 식욕을 억제해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가 있습니다.

 

 

5. 심혈관 건강

커피는 혈관 속 좋은 콜레스테롤을 높여주고 나쁜 콜레스테롤은 제거하는 기능이 있다고 합니다. 동맥경화, 고혈압, 뇌졸증 등을 예방해주며 혈류를 개선해주기도 합니다. 또한 커피를 매일 1잔씩 마시면 혈압을 0.4 ~ 0.6mmhg 내려가게 합니다. 매일 200 ~ 300mg의 카페인을 섭취할 경우 휴식을 취할때 혈류량이 향상돼 심장의 기능을 더 잘 수행할 수 있게 만들어 주어 심장 질환 발생률의 24%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6. 졸음방지

졸음을 방지하기 위해서 커피를 많이 마시고는 하는데요. 커피에는 각성상태를 지속시키는 성분의 분해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커피를 마시면 졸음을 방지해주며 정신을 차리게 하고는 하죠. 커피를 마실수록 뇌로 가는 혈류가 증가하게 되며 뇌 활성화가 진행되고 지구력이나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따라서 커피효능으로는 카페인 성분에 인한 각성효과로 졸음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커피 효능 이 외에도 카페인과 폴리페놀 성분이 염증을 감소시켜 뇌의 기억중추인 해마의 손상을 억제하여 치매 발생을 줄일 수 있고 심장동맥 건강을 촉진시키는 산화방지제와 플라보노이드가 있어 심장보호와 신장기능을 원활하게 도와 숙취해소,카페인 자체가 파킨스 병이나 알츠하이머 병 예방을 해주며 뇌혈관 순환을 촉진하여 두통 해소가 있습니다.

 

 

커피 부작용

커피에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과다 섭취할 경우 불면증 불안감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며 구토심박수 증가 등의 부작용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위산이 분비되면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환이 걸릴 수 있고 커피의 탄닌 성분이 단백질과 결합하면 치아 표면 미세구멍에 흡수되 치아색을 누렇게 만들 수 있어 빨대를 사용하거나 바로 가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공복에 자주 마시면 소화기관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심장이 예민한 사람에게는 부정맥을 유발하여 혈압콜레스텔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커피 하루 권장량은 하루 2 ~ 4이며 임산부는 1 ~ 2잔 입니다.

 

커피를 마시면 건강에 안좋을뿐더러 카페인 중독에 걸린다는 말을 들었을겁니다. 하지만 커피 효능을 알아본 결과 생각보다 우리 몸에 좋은 효과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 놀라운 사실이죠. ㅎㅎ 그러나 커피를 과다 섭취하면 오히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하루 권장량 최소 2잔정도만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커피를 즐겨드시는 분들은 커피 효능과 부작용을 아시고 커피를 드시면 더욱더 커피가 우리 몸에 좋다는 것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오늘 활기찬 하루를 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