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좋은음식과 나쁜음식

당뇨에 좋은 과일 8가지 총정리 해보기

by 푸디스세상 2021. 5. 12.

당뇨는 단 음식을 너무 많이 섭취해서 당뇨가 발생되는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더럭 있습니다.

그러나 당뇨는 단 음식을 많이 섭취해서가 아니라 유전이나 비만, 스트레스, 약물 등으로 발생이 됩니다.

사실 당뇨 증상은 평소에 잘 보이지 않아 본인이 당뇨인지 모르시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당뇨는 심하면 합병증까지 유발하기 때문에 아주 무서운 질병이라고 볼 수 있죠. 본론에 들어가기 전에 당뇨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란 우리가 섭취한 음식물은 포도당으로 변해 혈액으로 들어가 세포 내에 흡수되어 에너지로 바뀌게 되는데요. 포도당이 세포 내로 정상적으로 들어가지 못하고 혈액 속에 머물고 있다가 나중에 소변으로 당분이 넘쳐 나오게 되는 상태입니다. 제일 중요한 거는 당뇨를 어떻게 예방하는지부터 알아보시는 것이 좋으며 먼저 생활방식도 중요하지만 더더욱 중요한 것은 규칙적인 식사입니다.

 

당뇨를 예방하기 위해서 당뇨에 좋은 과일 8가지 총정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 8가지

1. 아보카도

아보카도는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보카도는 높은 섬유질을 보유하고 있어 단일 불포화 지방 함량 때문에 지속적으로 혈당을 유지해 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식이섬유가 함유하고 있어 포만감을 쉽게 느껴지기도 하며 아보카도는 건강에 매우 좋은 과일뿐 더러 당뇨병 환자는 물론 심장 질환 및 뇌졸중 위험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사과

사과는 수용성 섬유질로 이루어져 있어 혈중 인슐린을 통제해 혈당치 변동을 예방하게 도와줍니다. 사과는 비타민C와 수용성 식이섬유, 산화방지제가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몸을 해독시켜주는데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병 환자분들의 인슐린양을 최대 35% 정도 낮춰주는데 도움을 주는 펙틴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 외에도 체내 소화 및 흡수가 천천히 이루어지기 때문에 혈당 지수가 폭등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특히 사과의 껍질에는 영양이 풍부하여 여분이 섬유질이 있으므로 껍질 째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체리

당뇨에 좋은 과일에는 체리가 있습니다. 체리는 베타카로틴이 매우 풍부하므로 유해한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 손상을 방지할 뿐 아니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염증 생성을 억제하여 다양한 질병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체리는 당뇨 환자들에게 발생하는 암이나 심장질환 등의 질병 예방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섬유질이 풍부해 체내 혈당을 조절하고 포도당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다량 함유되므로 혈당 상승 억제에 효과적이고 당뇨병 망막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되어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주어 혈압과 혈당량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키위

키위는 시간이 지날수록 혈당 수치를 정상적으로 돌려주는 기능을 하므로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키위에는 비타민C와 칼륨,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될 뿐더러 GL 지수가 낮아 당뇨병 환자분들에게는 최적이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 자몽

자몽은 당뇨병을 위한 슈퍼 푸드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몽에는 비타민C와 가용성 섬유질이 많고 낮은 혈당 지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자몽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당뇨병 예방과 통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며 몸의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게끔 도움을 주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7. 딸기

딸기 속에 들어있는 피세 팀이라는 성분은 당뇨병의 증산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딸기는 맛이 달콤하기 때문에 당분이 높을 거라는 예상과는 달리 GL 수치가 1로 가장 낮은 과일입니다. 그만큼 섭취 시 체내 혈당이 가장 느리게 올라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8. 토마토

토마토는 다이어트뿐만 아니라 당뇨에 좋은 과일입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루틴 성분은 혈당을 낮춰주어 혈당조절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은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혈압을 조절해주어 혈관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당뇨병뿐만 아니라 각종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됩니다.

 

 

당뇨에 좋은 과일은 많이 먹는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라 하루에 적당량을 드시는 것이 좋으며 과한 섭취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바쁜 일상 속에서 살다 보면 끼니를 거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당뇨에 좋은 과일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끼니를 거르는 거보다 더욱 도움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