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활용 및 보관법

커피 찌꺼기 활용법, 원두 커피 가루로 사용해보자

by 푸디스세상 2021. 5. 8.

대부분의 사람들은 커피를 많이 즐겨먹으며 요즘에는 집에서도 커피를 쉽게 드실 수 있습니다.

커피머신이나 캡슐, 핸드드립을 구매한 후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마다 마시고는 하는데요.

 

그러나 커피를 자주 마시다 보면 커피 찌꺼기가 많이 나오게 됩니다. 특히 커피 찌꺼기를 일상생활에 활용하는지를 몰라 그냥 버리고는 하죠. 반대로 커피 찌꺼기를 활용할 수 있는 법 중에 냄새나 습기만 제거할 수 있다는 사람들이 대부분일겁니다. 특히 카페 흡연실이나 pc방 흡연실에 커피 찌꺼기가 놓여 있거나 화장실에 냄새와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커피 찌꺼기를 많이 두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냄새나 습기만 제거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로 활용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원두 커피 가루로 사용하기

1. 기름때 제거

커피 찌꺼기 활용법으로 고기나 스팸 등 굽고 난 후 후라이팬에 묻어있는 기름때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웬만하면 기름때는 세제를 사용해서 닦아도 깔끔하게 지워지지가 않습니다. 이럴 때 커피 찌꺼기를 사용해서 기름때가 묻은 부분에 커피 찌꺼기를 섞은 세재로 닦은 후 커피 물이 들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세척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얇은 천이나 수세미에 커피 찌꺼기를 묻혀서 닦아주고 물로 헹구는 방법이 있으며 기름기를 훨씬 더 깔끔하게 설거지를 할 수 있습니다.

 

2. 화분거름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는 화분이나 정원 텃밭의 거름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에는 무기질을 포함한 다양한 영양성분이 들어있어 화분부터 주말농장에서 자라는 작은 야채들까지 다양한 식물에게 좋은 비료가 됩니다. 흙과 커피가루를 9 : 1 비율로 섞어서 화분에 뿌려주면 풍부한 영양 공급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화분 가득 깔아 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도 방지하고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 것은 물론 영양분도 공금할 수 있습니다. 단 말리지 않은 커피 찌꺼기의 경우 오히려 곰팡이를 피울 수 있으니 꼭 커피 찌꺼기를 말린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녹 제거

녹슨 후라이팬이나 냄비 또는 문구용 칼이나 바늘 등 쉽게 녹이 스는 생활용품에도 커피 찌꺼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녹이 슨 제품에 커피 찌꺼기를 사용해서 닦아주거나 한 공간에 함께 넣어둔다면 오랫동안 녹이 슬 걱정 없이 생활용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녹이 슨 제품에 커피를 뿌린 뒤 문질러주면 녹이 슨 제품이 새것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4. 탈취제 & 방향제

원두는 냄새와 습기를 잡아주어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데요. 전자레인지에 커피 찌꺼기를 넣어놓고 2분 정도 돌리면 냄새를 없앨 수 있습니다. 또한 냉장고에는 알맞은 그릇이나 거름망 같은 곳에 커피 찌꺼기를 넣어서 냉장고에 그대로 넣어두면 냉장고에 나오는 냄새를 잡아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신발장이나 옷장, 화장실에 두면 냄새와 습기를 제거해줍니다.

 

 

5. 스크럽제 & 각질 제거

곱게 갈린 원두는 바디스크럽으로 쓸 수 있습니다. 커피 속에 든 카페인 성분이 우리의 몸에 쌓인 지방과 셀루라이트 제거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남은 찌꺼기를 꿀과 섞어 각질이 많이 쌓인 부위를 부드럽게 문질러 주시면 각질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커피 찌꺼기를 잘 말린 뒤에 코코넛 오일, 바디 오일을 같이 넣고 섞으면 보습효과도 줄 수 있습니다. 단 얼굴에 사용하는 것은 자극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몸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벌레퇴치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는 집 안의 개미나 조금만 벌레 퇴치가 가능합니다. 벌레가 잘 생기는 곳에 커피 찌꺼기를 놓아두면 벌레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날파리와 같은 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쓰레기통에도 커피 찌꺼기를 뿌려주면 벌레가 눈에 띄게 감소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을 키우신 분들은 반려동물 털에 벌레가 달라붙기 쉬운데요. 이때 커피 찌꺼기를 반려동물에게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털에 붙은 벌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커피 찌꺼기 활용법 이 외에도 가루를 끓인 물에 수건을 푹 적셔낸 뒤 기스가 난 부위를 문질러주면 가구 흠집 제거가 되고, 돼지고기 요리할 경우 생각이나 파 대신 커피를 한 스푼 정도 넣으면 돼지고기 냄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은 플라스틱 용기에 커피 찌꺼기를 잠시 넣어두면 오래된 플라스틱 냄새 제거가 됩니다.

 

커피를 드시고 커피 찌꺼기를 버리시면 손해라고 본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커피 찌꺼기 활용법에는 일상생활에서도 이렇게 많이 활용할 수 있어서 웬만하면 버리지 마시고 모아놓다가 필요하실 때 바로바로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