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활용 및 보관법

베이킹소다 활용법 6가지, 어디에 사용하는지 알아보자

by 푸디스세상 2021. 6. 2.

대부분의 사람들은 베이킹소다를 실생활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계실겁니다.

 

베이킹소다는 과자와 빵을 부풀러 볼륨감 있게 만들 때 사용하는 팽창제 입니다. 주로 머핀이나 케이크 등에 쓰이는데요.

과자와 빵의 제조 시 맛을 좋고 연하게 하여 소화가 잘 되도록 하기 위한 식품첨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베이킹소다는 지방산을 중화시키는 성분이 다량 함유하고 있어 잘 지워지지 않는 기름때나 먼지를 제거할 때 쓰일 수가 있습니다.

문제는 대다수 사람들이 베이킹소다와 베이킹파우더의 차이점을 무엇인지 모르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옆으로 부푸는 성질이 있는 반면 베이킹파우더는 위로 부푸는 성질이 있습니다. 둘의 공통점은 빵의 볼륨감을 주기 위해 사용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베이킹소다 활용법 6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1. 유리 / 거울 세척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유리나 거울을 세척할 수가 있습니다. 유리나 거울에는 수증기가 생기고 물이 튀기기 때문에 더러워지기 쉬운데요. 베이킹소다 용액을 젖은 스펀지나 천에 묻혀서 유리 또는 거울 얼룩들을 닦아 주면 효과적입니다. 여기서 마지막에 식초를 뿌려 닦으면 더욱 더 반짝반짝 해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2. 빨래 냄새 제거

세탁을 하실 때 세제와 섬유유연제까지 넣어서 세탁을 했는데도 꿉꿉한 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베이킹소다를 활용하시면 좋을텐데요. 세탁할때 세제와 함께 베이킹소다를 넣어주면 냄새 제거는 물론 세탁기 청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베이킹소다를 녹인 물에 수건이나 행주 등을 담궈 놓은 다음 2 ~ 3시간이 지난 후에 헹궈주거나 세탁기를 이용하여 세탁을 해주시면 냄새 등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3. 음식물 쓰레기통 냄새 제거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음식물 쓰레기통 또는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는 주방 싱크대 배수구에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뿌리고 청소용 수세미로 음식물 쓰레기통이나 싱크대, 배수구 등을 잘 문질러주시면 냄새가 제거되고 간단하게 청소를 할 수가 있습니다.

 

4. 욕실 청소

베이킹소다는 찌든때를 없애는 것에 효과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찌든때가 많이 생기는 욕실 타일이나 변기에 베이킹소다를 뿌린 다음에 1 ~ 2시간 뒤에 솔과 뜨거운 물을 부어 청소를 해주시면 욕실의 악취와 때를 제거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5. 설거지

주방 세제 대신 베이킹소다로 활용해서 설거지를 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를 뿌려 그릇을 잘 문질러준 뒤 충분히 헹궈냅니다. 특히 탄 냄비나 후라이팬에 베이킹소다를 섞은 물을 넣고 3 ~ 5분정도 끓여줍니다. 그 다음에 잠시 방치해 두었다가 설거지를 하면 탄 자국을 말끔하게 지울 수 있습니다. 단 베이킹소다가 잘 헹궈지지 않을 경우 건조 후 그릇에 소다 결정이 생길 수 있으니 충분히 헹궈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6. 야채 / 과일 세척

베이킹소다는 베이킹을 할 때 사용할 수있는 안전한 재료이기 때문에 베이킹소다 활용법으로 야채와 과일을 세척하실 수 있습니다. 야채와 채소에 골고루 뿌려서 문질러 주시면 야채와 과일 껍질에 묻어있는 농약이나 먼지 등을 말끔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 활용법 이 외에도 세안과 냉장고 탈취제, 신발 탈취제, 소파 청소, 전자레인지 청소 등을 하실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일상생활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꼭 구비를 하셔서 특히 청소하실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을 읽어주시고 도움이 되셨기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