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정보/활용 및 보관법

식초 활용법 6가지, 실생활에 가능하다

by 푸디스세상 2021. 5. 18.

식초는 액체 조미료의 하나이며 약간의 초산이 들어 있어 신맛이 나며 각종 요리에 많이 활용합니다.

하지만 조미료라고 해서 요리에만 활용하지 않고 실생활에서도 활용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요리를 자주 안하시는 분들이라면 식초를 그닥 많이 사용하지는 않는데요. 그럴때 식초를 활용해서 집안 청소를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은 식초로 청소해보자. 식초 활용법 6가지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겠습니다.

 

 

식초 활용법

1. 화장실 냄새 제거

식초 활용법으로 화장실 냄새 제거를 할 수 있습니다. 화장실 냄새는 물때와 습기, 곰팡이 때문에 아무리 방향제나 탈취제를 뿌려도 냄새가 쉽게 사라지지 않습니다. 이럴때에는 식초와 물을 섞어서 분무기에 담아 청소할 때 뿌려주면 화장실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며 살균 효과에도 좋다고 합니다.

 

2. 도마 행주 세척

요리를 하다보면 도마를 사용할때가 많습니다. 도마는 아무리 깨끗히 씻어도 음식 냄새가 베는 경우가 있는데요. 식초탄 물로 닦아주면 식초의 살균작용에 의해 청결하게 보존할 수 있고 음식 냄새도 없어진다고 합니다. 도마 뿐만 아니라 행주도 식탁을 닦으면 음식 냄새가 나기 때문에 식초 물에 담갔다가 헹군 후 햇볕에 말리면 냄새가 사라집니다.

 

 

3. 유리창 청소

유리창에 있는 먼지와 세균들이 많이 있어 실내로 그대로 들어오기 때문에 위생에 좋지가 않습니다. 이럴때 식초 활용법으로 유리창을 청소할 수가 있습니다. 유리창을 청소할때 물과 식초를 섞어 분무기에 담은 후 뿌리면서 창문을 닦아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타월에 식초를 적셔서 닦은 다음 마른 걸레로 가볍게 닦아주면 얼룩과 찌든때는 물론 깨끗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4. 주방때 제거

주방은 각종 기름때와 물때가 많이 생겨 얼룩지게 되는데요. 이때 식초와 소금을 섞어 녹인 후에 스펀지 등에 묻혀서 닦으면 찌든때가 손쉽게 제거가 됩니다. 탄냄비 또한 냄비에 식초와 물을 1대 1 붓고 20분 정도 끓인 물을 버리고 수세미로 닦으면 쉽게 탄 자국을 지울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후라이팬이나 주전자, 커피메이커 등 식초를 활용해서 청소하면 깨끗해진다고 합니다.

 

 

5. 카펫 청소

카펫은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표현하기도 하며 먼지가 날리는 것을 방지해줍니다. 하지만 음료수나 음식물이 떨어져 카펫에 얼룩이 생기게 되는데요. 따뜻한 물과 식초 섞은 물을 뿌려서 청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식초물에 수건을 적셔 얼룩진 곳을 닦아준 다음에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하면 손쉽게 얼룩을 지울 수 있습니다.

 

6. 세탁

식초 활용법으로 섬유유연제 대신 식초를 활용해서 세탁을 하실 수 있습니다. 식초는 알카리성인 세제에 산성 성분을 넣어 중성으로 바꾸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식초 한 컵을 세제와 함께 넣어서 세탁하면 흰 빨래는 물론 옷에 생긴 각종 얼룩을 깨끗이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초를 넣고 세탁하면 수축이 방지되기도 하며 탈색 예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사실 식초는 냄새가 너무 시큼하다보니 식초로 청소하면 시큼한 냄새때문에 껄끄러울수가 있습니다.

식초는 초산이어서 오히려 살균, 해독작용을 해주게 되므로 안심하시고 더욱 더 편하게 청소하실 수가 있습니다. 식초 활용법을 읽어주셨다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