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모니모 총정리 (출금, 젤리, 인증서, 모니머니, 환전, 충전 등)

by 푸디스세상 2024. 1. 22.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모니모"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우선 모니모는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의 서비스를 통합하여 제공한 서비스입니다. 모니모 이름은 '모이는 금융, 커지는 혜택'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M 이니셜 형태로 출시되었는데요. 모니모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 쉽게 계정을 만들 수 있으며 한 번의 로그인으로 삼성금융 4개사의 거래 현황을 한눈에 조회할 수 있고, 대표 금융상품도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모니모는 계좌 통합 관리, 간편송금, 신용관리, 환전, 부동산 및 자동차 시세조회 등 종합적인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니모를 통해 출석체크, 걷기 등의 챌린지에 참여하면 매일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모니모에 관련된 궁금한 질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 이용 FAQ

2. 💜 충전 · 송금 FAQ

3. 💜 오픈뱅킹 FAQ

4. 💜 젤리 FAQ

5. 💜 환전 FAQ

6. 💜 기타 FAQ

 

💜 이용 FAQ

⭐️ 모니모 회원가입은 누구나 할 수 있나요?

모니모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보유한 만 18세 이상의 고객이면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 휴대폰이 제 명의가 아니여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나요?

모니모 회원가입 시 본인 인증을 위해 휴대폰인증 및 카드인증을 이용할 수 있으며, 그 중 카드인증은 본인 명의가 아닌 휴대폰으로도 가능합니다. 단, 카드인증 시 해당 카드사에 등록된 휴대폰으로 ARS인증 단계를 거쳐야 하므로 해당 휴대폰을 별도로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 외국인도 회원가입을 할 수 있나요?

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로 본인 인증 후 가입할 수 있습니다. 단, 오픈뱅킹 등 일부 서비스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해외에서도 모니모를 이용할 수 있나요?

모니모는 해외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걷기, 챌린지 등 모니모에서 진행하는 이벤트는 한국시간을 기준으로 운영됩니다.

 

⭐️ 2대 이상의 스마트폰에서 동시에 이용할 수 있나요?

모니모는 1대의 스마트폰으로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제 계좌로 입금된 1원은 무엇인가요?

1원은 계좌인증을 위해 보내드리는 금액으로, 회원님의 입금내역 확인 후 보낸 사람에 표기된 4자리 숫자를 모니모 화면에 입력하면 계좌인증이 완료됩니다.

 

⭐️ 모니모 인증서는 무엇인가요?

모니모 인증서는 송금, 금융 계약 체결 등의 중요 거래 시 전자서명을 할 수 있는 모니모 전용 인증서입니다. 모니모 회원이라면 일반거래인증서 발급이 가능하며, 본인 인증 및 계좌인증(1원인증)을 완료하면 모니모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모니모 앱에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어떻게 내려받나요?

모니모 앱에 공동인증서(구.공인인증서)를 저장하려면 인터넷이 가능한 PC가 필요합니다. 먼저 PC에서 모니모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공동인증서 센터'에서 '인증서 복사하기'를 선택해주세요. 모니모 앱의 '더보기 → 설정 → 공동인증서'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터치한 뒤 PC화면에 표시된 인증번호 8자리를 입력하거나 QR코드를 스캔하면 모니모 앱에 공동인증서가 저장됩니다. 저장된 인증서는 '더보기 → 설정 → 공동인증서'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삭제 및 비밀번호 변경도 가능합니다.

 

⭐️ 공동인증서 갱신은 어떻게 하나요?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았던 금융사의 홈페이지 인증센터 → 인증서갱신에서 갱신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금융사에 따라 다르니, 각 금융사의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또한 갱신된 공동인증서를 모니모에서 계속 사용하려면 '더보기 → 설정 → 공동인증서'에서 공동인증서를 재등록해야 합니다.

 

 

 

💜 충전 · 송금 FAQ

⭐️ 모니머니를 계좌로 출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더보기 → 모니머니 → 출금에서 모니머니를 본인 명의의 계좌로 출금할 수 있습니다.

 

⭐️ 모니머니 보유 한도가 있나요?

모니머니는 200만원까지 보유할 수 있습니다.

 

⭐️ 모니머니의 유효기한이 있나요?

모니머니의 유효기한은 발급일로부터 10년이며, 유효기한 만료 전 재발급하면 유효기한이 연장됩니다.

 

⭐️ 모니머니 선불카드는 어떻게 이용해야 하나요?

모니머니 선불카드에 모니머니를 충전한 후, 삼성카드 앱에 등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모니머니로 결제한 거래건의 현금영수증을 신청하고 싶어요.

모니머니 선불카드로 결제하면 현금영수증이 자동 발행됩니다.

 

⭐️ 모니머니로 결제했는데 결제를 취소하고 싶어요.

모니모에서는 결제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아래 방법으로 삼성카드 앱카드 결제를 취소해주세요.

- 오프라인 : 삼성카드 앱에 등록된 앱카드 중 해당 앱카드의 이용내역에서 취소할 결제건을 선택한 후, 결제취소신청을 통해 생성된 바코드를 매장 직원에게 제시

- 온라인(PC, 모바일) : 해당 쇼핑몰에서 주문 취소

 

⭐️ 결제를 취소했는데 환불은 언제 되나요?

국내 가맹점은 결제 취소일로부터 5~7일(영업일 기준) 이후, 해외 가맹점은 7~15일 이후에 환불됩니다. 환불된 금액은 취소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모니머니로 결제한 금액은 연말정산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나요?

모니머니 이용금액은 선불카드 이용금액에 해당되어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됩니다.

 

💜 오픈뱅킹 FAQ

⭐️ 대표계좌가 무엇인가요?

대표계좌란 모니머니 충전 및 출금 시 이용되는 계좌입니다.

 

⭐️ 송금 시 수수료가 부과되나요?

송금수수료는 무료입니다. 다만, 모니모 정책에 따라 송금수수료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송금은 어떻게 하나요?

마이 → 자산 → 계좌에서 출금할 계좌의 우측 '송금'을 터치한 후, 송금 받을 계좌번호와 금액을 입력해주세요.

 

⭐️ 송금을 취소할 수 있나요?

송금이 완료된 후에는 모니모에서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금융기관을 통한 자금반환신청은 모니모 고객센터로 문의 해주시기 바랍니다. 단, 수취인이 반환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 반환은 불가합니다. 금융기관을 통한 반환이 어려운 경우는 예금보험공사에 착오송금반환제도를 문의 바랍니다.

 

⭐️ 자동이체는 어떻게 등록하나요?

더보기 → 자동이체에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자동이체 변경, 해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더보기 → 자동이체에서 원하는 자동이체건을 선택하여 변경할 수 있고, 우측 상단 '삭제'를 터치하면 해지할 수 있습니다.

 

⭐️ 계좌 잔고가 부족하면 자동이체가 되지 않나요?

자동이체 출금계좌의 잔고가 자동이체금액 이상일 경우에만 자동이체가 완료됩니다. 잔액 부족으로 인한 자동이체 실패 시 다시 자동이체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자동이체일 전날에 계좌의 잔고를 확인해주세요.

 

⭐️ 송금한도를 높이고 싶어요.

모니모 송금 서비스의 일 송금한도는 200만원입니다. 모니모 인증서를 일반거래인증서에서 중요거래인증서로 전환하면 일 송금한도가 1,000만원으로 상향됩니다. 더보기 → 설정 → 모니모 인증서 → 중요거래인증서로 전환에서 본인 인증 및 계좌인증 후 인증서를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젤리 FAQ

⭐️ 젤리가 무엇인가요?

젤리는 모니모 앱에서 미션 수행 등의 활동 시 적립되며, 일반 젤리와 스페셜젤리로 구분됩니다. 젤리는 젤리교환소에서 랜덤 모니머니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젤리 : 10원 이상, 스페셜젤리 : 1,000원 이상으로 교환)

 

⭐️ 젤리는 어떻게 모으나요?

모니모에서 미션 수행, 출석 체크, 젤리 챌린지, 걷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젤리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 젤리 적립내역은 어디에서 확인하나요?

혜택 → 이번 달, 젤리로 000원을 모았어요를 터치하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미션을 달성했는데 젤리가 적립되지 않았어요.

일부 미션의 경우, 미션 완료 다음날까지 젤리가 적립됩니다. 다만, 시스템 오류로 인해 적립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젤리가 적립되지 않은 경우 모니모 고객센터(1599-9186)로 문의해주세요.

 

⭐️ 적립한 젤리는 언제까지 사용할 수 있나요?

젤리의 유효기간은 적립월 말일 23:59까지입니다.

 

⭐️ 젤리 챌린지는 어떻게 신청해야 하나요?

더보기 → 젤리 챌린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기간 이후에는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 기상 챌린지의 젤리 제공기준이 무엇인가요?

기상 챌린지 신청회원이 챌린지 운영 기간동안 오전 6시~7시30분 사이에 챌린지 화면의 '기상 챌린지 인증'을 누르면 젤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걷기 챌린지의 젤리 제공기준이 무엇인가요?

걷기 챌린지 신청회원이 챌린지 운영 기간동안 목표 걸음 달성 후, 챌린지 화면의 '오늘의 미션 확인'을 누르면 젤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앱테크 챌린지의 젤리 제공기준이 무엇인가요?

앱테크 챌린지 신청회원이 챌린지 운영 기간동안 젤리 교환 후, 챌린지 화면의 '앱테크 챌린지 인증'을 누르면 젤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환전 FAQ

⭐️ 환전한도는 얼마인가요?

환전한도는 일 100만원, US$10,000입니다.

 

⭐️ 하나은행 계좌가 없어도 환전을 신청할 수 있나요?

하나은행 계좌가 없어도 가상계좌 입금을 통해 환전할 수 있습니다.

 

⭐️ 환전을 신청했는데 취소하고 싶어요.

신청 완료된 환전(원화로 바꾸기 포함)건은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환전지갑 이용대상을 알려주세요.

만 14세 이상의 국민인 거주자는 이용가능한 서비스입니다.

 

⭐️ 환전한 당일 수령이 가능한가요?

환전한 당일 하나은행에서 수령하거나 환전지갑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 목표한 환율로 자동환전이 가능한가요?

미리 설정한 목표환율에 도달하면 환전지갑에서 알려드립니다.

 

⭐️ 환전한 돈은 어디에서 수령할 수 있나요?

전국 KEB하나은행 영업점을 방문하여 수령할 수 있습니다.

- 하나은행 영업시간 : 09:00~16:00(토/일/공휴일 제외)

* 인천국제공항 내 하나은행 및 환전소 영업시간 : 평일 07:00~21:00, 토/일/공휴일 08:00~20:00

* 운영시간은 하나은행 영업점 사정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기타 FAQ

⭐️ 마이데이터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은행, 카드, 보험, 증권 등 여러 업권에 흩어져 있는 고객의 개인(신용)정보를 모두 수집하여 한 곳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고객의 모든 금융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해주어서 더 좋은 금융상품이나 서비스를 추천할 수 있게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하면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여러 기관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개별적으로 확인할 필요 없이,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한번에 쉽게 처리 가능하며 개인이 직접 관리 할 수 있도록 지원해드립니다. 또한, 개인(신용)정보의 제공 주기, 제공 범위, 제공 기간 등의 설정이 가능하며, 내 정보를 원하는대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모니모 마이데이터서비스 어떤 서비스를 제공 하나요?

카드, 은행, 증권, 보험, 통신 등 다양한 분야의 개인(신용)정보를 수집하여 계좌/상품 정보 및 거래내역 등의 통합조회가 가능하며, 오픈뱅킹과 연계한 송금/이체 서비스 또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카드, 현금, 간편결제 이용 내역까지 주요지출 내역을 기반으로 한 소비분석, 이를 기반으로 한 카드 추천, 예산관리 서비스도 같이 제공됩니다. 또한, 보험료와 보장내역을 분석해주는 보험분석, 시기별 연금 예상 수령액과 연금 솔루션을 제공하는 연금분석, 고수와의 투자규모/비중 비교 및 투자 여유금 관리방법을 안내해주는 투자분석의 서비스도 같이 제공됩니다. 이 외에도 건강보험공단의 건강정보와 걸음수를 결합한 건강점수를 제공하는 건강분석, 부동산 및 자동차 시세, 환전지갑, 신용점수 등 일상생활에 꼭 필요한 생활 밀착형 서비스도 같이 제공됩니다.

 

⭐️ 마이데이터 서비스 가입 기준(대상)은 어떻게 되나요?

모니모 회원 중에 만19세 이상인 고객님은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삼성카드 마이데이터 카드추천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고객의 실제 소비를 기반으로 받을 수 있는 혜택 시뮬레이션 / 소비패턴 / 특정 통신사, 보험 이용 / 지금 쓰는 카드 대신 추천하는 카드 / 피어그룹이 많이 쓰는 카드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카드를 추천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보험분석'은 어떤 서비스인가요?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내 보험 가입 현황을 보험료, 보장항목, 예상발병률, 주요질병 대비자금 측면에서 분석해주는 서비스입니다.

 

⭐️ 투자 분석에서는 어떤 정보를 제공하나요?

은행과 금융투자업권(증권사)에 있는 내 투자 자산을 전체적으로 분석해드립니다. (단, 연금계좌는 제외) 투자유형/투자규모/투자배분/여유자금/배당금&채권이자 등을 또래 및 투자 고수와 비교하여 분석하며 투자에 관심있으신 분들을 위한 투자정보도 제공합니다. 또한 채권,펀드는 바로 투자도 할 수 있습니다. (단, 연결된 투자자산이 10만원 미만인 경우 제공되는 컨텐츠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서비스는 무엇인가요?

리치고 부동산 서비스를 통해 지역, 단지, 매물별 실거래가/호가/분석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자동차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내 차 시세 조회, 신차 견적 받기, 내 차 팔기 등을 이용가능한 서비스로 자동차 서비스 약관 동의 후 이용 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