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앱서비스

공동인증서 VS 금융인증서 VS 민간인증서의 차이 (발급기관, 유효기간, 장단점 등)

by 푸디스세상 2023. 3. 18.

안녕하세요. 푸디스세상입니다. 오늘은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의 차이를 한 번 비교해 보겠습니다. 은행 업무, 서비스 이용 등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인증서를 무조건 발급해야 합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가장 헷갈려하는 부분은 바로 공동인증서와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인데요. 먼저 간략하게 각각 무엇인지 설명을 하겠습니다.

 

공동인증서는 온라인상에서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기 위한 인증서입니다. 전자상거래를 할 때 신원을 확인하거나, 거래 사실의 부인 방지 등을 목적으로 공인인증기관 (CA)에서 발행하는 전자적 정보로, 일종의 인감증명서입니다.

금융인증서는 다양한 전자거래에서 본인 확인과 전자서명에 사용할 수 있도록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금융인증서는 서명이나 인감도장과 같은 역할을 하는 전자서명생성정보가 특정 개인에게 유일하게 속한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이를 증명하는 전자적 정보입니다.

민간인증서는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와 달리 공공기관이나 금융기간이 아닌 민간업체에서 발급하는 인증서입니다. 민간인증서는 온라인 쇼핑몰, 커뮤니티 사이트, 게임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민간인증서를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신원을 확인하고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민간인증서의 차이를 구체적으로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발급기관

2. 발급방법

3. 보관방식

4. 유효기간

5. 비밀번호

6. 장점

7. 단점

 

발급기관

공동인증서

  • 한국정보인증주식회사 (ICA) :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인증기관 중 하나로,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과 인터넷뱅킹, 공공기관 등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한국전자인증(KECA) : 공인인증서를 비롯한 전자인증서를 발급하는 전자인증서발급기관으로, 각종 인증을 비롯한 전자상거래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민원인증 : 국내 공공기관에서 자주 사용되는 공인인증서로, 인터넷뱅킹, 증권거래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KOSCOM : 증권, 금융 등의 인증서비스에서 사용되며, 통신사업자 및 은행, 증권사 등에서 공인인증서를 발급이 가능하다.
  • 누리집 : 민원서비스에서 사용되는 인증서비스로, 각종 공공기관의 온라인서비스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공동인증 : 금융기관, 공공기관, 대학교 등에서 공인인증서 대신 사용되는 인증서비스로,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 KICA : 정보통신산업진흥원(KISA)에서 인증기관으로 지정한 민간기업으로, 개인과 기업용 전자인증서를 발급이 가능하다.

 

금융인증서

  • KB국민은행 : KB국민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신한은행 : 신한 S-Life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농협은행 : 공인인증서와 함께 발급되는 농협금융인증서를 제공한다.
  • 하나은행 : 하나금융그룹 공인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삼성증권 : 삼성증권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미래에셋대우 : 미래에셋대우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키움증권 : 키움증권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미래에셋생명 : 미래에셋생명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 삼성생명 : 삼성생명인증서 발급, 갱신, 분실신고, 재발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민감인증서

  • KICA (한국인터넷진흥원) : 국내 전자상거래에서 사용되는 인증서로, KICA에서 발급하며 공인인증서와 마찬가지로 물리적인 인증서와 비밀번호로 인증이 가능하다
  • 법무부 : 법무부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로, 인터넷 소송접수나 전자소송에 사용이 가능하다.
  • KISCOM : 기업용 전자서명 및 인증서를 제공하며, 기업에서는 기업용 인증서를 사용하여 인터넷상에서 공인인증서를 대체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 BC카드 : BC카드 전자서명 인증서를 발급하여 금융거래 및 전자상거래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 NHN한국사이버결제 : NHN한국사이버결제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로, 온라인 금융거래와 전자상거래에서 사용이 가능하다.

 

발급방법

공동인증서

  •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 먼저 발급 기관을 선택해야 한다. 발급 기관은 해당 기업이나 단체에서 선정한 인증기관을 선택하면 된다.
  • 발급 기관에서 제공하는 인증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한다. 이 신청서는 기업이나 단체의 정보와 인증서 사용자의 정보가 표기되어 있다.
  • 인증서 발급 신청서에 작성한 정보와 일치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인증기관에서 제공하는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한다. 이때, 신분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하거나, 인증기관에서 요청하는 인증 방법을 사용하면 된다.
  •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공동인증서가 발급된다. 발급된 인증서는 안전하게 보관해야 한다.
  • 발급받은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이나 전자서명 등의 업무를 할 수 있다.

 

금융인증서

  • 금융인증서를 발급받을 은행을 방문해야 한다.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등을 이용하고자 하는 은행을 선택하고, 해당 은행의 인터넷 뱅킹센터나 대출상담실 등을 방문한다.
  •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사람의 신분증을 확인해야 한다. 이때,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시하면 된다.
  • 인증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사람의 정보와 발급받을 계좌번호, 인증서 암호 등 발급 신청서를 작성한다.
  • 은행에서 본인확인을 위해 SMS 인증, 지문인증, IC카드 인증 등의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 은행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금융인증서가 발급된다. 발급된 인증서는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며, 발급 완료증명서를 받아두는 것이 좋다.
  • 발급받은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터넷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 등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다.

 

민간인증서

  • 민간인증서 발급사를 선택한다.
  • 해당 발급사에서 제공하는 민간인증서 발급 신청서를 작성한다. 신청서에는 본인의 개인정보와 인증서 암호 등을 작성해야 한다.
  • 신분증 확인을 위해 신분증 또는 주민등록증 등의 신분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 본인 확인을 위해 SMS 인증, 지문인증, IC카드 인증 등의 본인인증 방식을 이용한다. 발급사에서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
  • 본인 인증이 완료되면 민간인증서가 발급된다. 발급된 인증서는 안전하게 보관해야 하며, 발급 완료증명서를 받아두는 것이 좋다.
  • 발급받은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터넷 쇼핑몰, 은행, 헬스케어 등 다양한 민간기업의 인증을 할 수 있다.

 

보관방식

공동인증서

  • 개인 PC에서 보관이 가능하며 이 경우, 개인 PC에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서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
  •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개인 기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기기 암호화, 지문인식 등의 보안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
  • 보안카드 USB 등에도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보안카드나 USB를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보관하는 위치와 암호화 방식 등에 대해서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보안성과 개인정보 처리정책 등을 검토한 후에 선택해야 한다.
  • 전자인감, 비대면 계좌이체 시스템 등 다른 보안장치와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금융인증서

  • 개인 PC에서 보관이 가능하며 이 경우, 개인 PC에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를 해줘서 보안을 강화해야 한다.
  • 스마트폰, 태블릿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도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개인 기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기기 암호화, 지문인식 등의 보안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
  • 보안카드USB 등에도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보안카드나 USB를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보관하는 위치와 암호화 방식 등에 대해서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보안성과 개인정보 처리정책 등을 검토한 후에 선택해야 한다.
  • 전자인감, 비대면 계좌이체 시스템 등 다른 보안장치와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민간인증서

  • 보안카드USB 등에 저장하여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 경우, 보안카드나 USB를 분실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보관하는 위치와 암호화 방식 등에 대해서도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보안성과 개인정보 처리정책 등을 검토한 후에 선택해야 한다.
  • 보안 PC모바일 기기에도 보관이 가능하다. 이 경우, 개인 PC나 모바일 기기의 보안설정을 강화하고, 기기 암호화, 지문인식 등의 보안 기능을 활용해야 한다.
  • 전자인감 등 다른 보안장치와 함께 보관하는 것이 좋다. 이 경우, 더욱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인증서를 사용하기 전에, 주기적으로 보안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이를 통해 민간인증서의 보안성을 높이고, 인증서를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

  • 공동인증서 : 1년
  • 금융인증서 : 3년
  • 민간인증서 : 2 ~ 3년

 

비밀번호

  • 공동인증서 : 보통 6 ~ 12자리의 영문, 숫자, 특수문자를 조합하여 설정한다.
  • 금융인증서 : 보통 4 ~ 6자리의 숫자로 설정한다.
  • 민간인증서 : 보통 4 ~ 6자리의 숫자로 설정한다.

 

장점

공동인증서

  • 공동인증서는 개인정보 확인을 거쳐 발급되며,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된 인증서는 공인기관이 신뢰하는 인증기관에 의해 발급되어 유효성 검증을 받는다. 따라서 강력한 보안성과 안전한 인증이 가능하다.
  • 공동인증서를 이용하면 별도의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빠르고 간편하게 인증 과정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공동인증서는 인터넷뱅킹, 전자세금신고, 전자민원, 공공기관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 인터넷을 통해 쉽게 발급이 가능하며, 인증서의 관리 역시 쉽게 수행할 수 있다.
  • 전자서명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며, 간편하게 전자문서에 서명할 수 있다.
  • 무료로 제공되어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 공인인증기관이 발급하므로 인증서에 대한 신뢰성이 높다.
  •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금융인증서

  •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하여, 안전하고 신속한 결제가 가능하다.
  • 비밀번호 입력 없이도 빠르고 간편하게 인증 과정을 통해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이용 가능하다.
  •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카드사이트, 핀테크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에서 이용 가능하다.
  • 공인인증서와 같이 강력한 보안성을 제공하며,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 결제 이력 조회가 쉽게 가능하며, 결제 내역을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다.
  • 전자서명이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여 간편하게 전자문서에 서명할 수 있다.
  • 무료로 제공되며 별도의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 금융권에서 인증기관으로 인정받은 공인인증서 기반으로 발급되어 신뢰성이 높다.
  •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민간인증서

  • 개인의 인증과정이 빠르고 간편하여, 온라인 비즈니스 및 금융서비스 등에서 사용이 용이하다.
  • 전자서명 기능을 제공하여, 간편하게 전자문서에 서명할 수 있다.
  • 인증 프로세스가 공인인증서보다 간단하고 빠르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발급이 가능하다.
  •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 등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 SMS 인증, 앱 인증, 카드 인증 등 다양한 인증 방법을 제공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
  •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며, 이동 중에도 온라인 인증이 가능하다.
  •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개인정보 유출의 위험성을 최소화할 수 있다.

 

단점

공동인증서

  • 공동인증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실명 확인, 인증서 발급, 비밀번호 설정 등 복잡한 절차를 거쳐야 한다.
  • 공동인증서는 PC나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기 때문에 해커나 바이러스 등의 공격에 취약하다. 도한, 인증서의 비밀번호가 노출될 경우 해킹 등의 위협에 노출될 수 있다.

 

금융인증서

  • 주로 은행, 증권사, 카드사 등 금융권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다른 인증 수단과의 연동도 제한적이며, 인증서를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나 서비스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 일정 기간이 지나면 만료되어 재발급이 필요하다.

 

민간인증서

  • 공인인증서와 달리 민간기업에서 발급하는 인증서로, 인증서 발급기업의 신뢰성이 인증서의 신뢰성과 직결된다.
  • 금융분야에서는 공인인증서 대신 민간인증서의 사용이 제한될 수 있다.

댓글